공지사항

참여마당
공지사항

공지사항

수원화성 답사여행_㈜크레몽과 2021년 11월 13~14일 개최
글쓴이 : 관리자 등록일 : 2021-09-01 18:23:15 조회 : 352

참가신청 _ https://url.kr/jsucb1 [여기 클릭]

 

세종리더십연구소(소장 박현모)와 ㈜크레몽(대표 오은강)은 오는 11월 13~14일 유네스코 문화유산인 조선 22대 왕 정조의 유적지인 수원화성 보드게임, ‘로스토리:왕의 길’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청소년과 부모 등이 함께 걸으면서 정조와 다산 정약용의 삶과 사상을 배우고, 보드게임도 즐기는 프로그램이다.

원본보기



박현모 소장은 1일 초청의 글에서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원 화성 현장 답사의 어려움을 겪고 새로운 방식의 역사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게 됐다”며 “㈜크레몽의 AR(증강현실)연동 수원화성 보드게임 ‘로스토리:왕의 길’ 개발을 자문교수로 참여하면서 보드게임을 출시기념으로 기획했다”고 밝혔다.

박 소장은 “암기 위주의 역사공부는 금방 흥미를 잃는다. 유적지를 답사하면서 정조와 그 시대 사람의 이야기를 몸으로 배운다. 보드게임 참여는 미래 학습의 트랜드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여주대 교수이고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에 출강 중인 박 소장은 ‘자녀와 함께하는 수원화성답사’를 인도하며 수원화성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전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게임과 학습을 융합한 보드게임을 개발하는 크레몽 오은강 대표는 “학생들은 ‘로스토리:왕의 길’을 통해 직접 참여하는 생동감 있는 교육으로 역사를 바르게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세종리더십연구소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AR연동 수원화성 보드게임, ‘로스토리: 왕의 길’은 다음 달 25일까지 클라우드 펀딩 매체 중 하나인 텀블벅에서 펀딩 중이다.

수원 화성은 정조 18년(1794년) 2월에 공사를 시작, 2년 6개월 만에 완성했다. 1997년 한국 성곽 유적으로는 처음으로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됐다.

동서양의 군사시설 이론을 잘 배합시키고 독특한 성으로 방어적 기능이 뛰어난 특징을 갖고 있다.

약 6km에 달하는 성벽 안에는 4개의 성문이 있고 건조물이 각기 다른 모양과 디자인을 지니고 있다.

수원화성은 한국전쟁 당시 많은 부분이 파괴되거나 훼손됐다. 그런데 200년 전의 성의 골격을 그대로 복원을 하게 되는데 그 비결은 ‘화성성역의궤’에 있다.

화성성역의궤는 축성계획, 제도, 법식뿐만 아니라 동원된 인력의 인적 사항까지 기록하면서 수원화성을 복원하는데 뒷받침이 됐다. 특히 건조물의 그림을 기록해 복원에 힘이 됐다.

유영대 기자(ydyoo@kmib.co.kr)

국민일보 기사 : “수원화성 여행을 놀이와 함께 즐겨요” (naver.com)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